본문 바로가기

IT News

비교가 안되는 속도, 차세대 eMMC 출시!

이번에 삼성전자에서 10나노급 고속낸드 기반으로 반도체 업계에서 최고 속도를 구현한 64GB 내장메모리eMMC인 ‘64GB eMMC Pro Class 2000’을 출시합니다

이번 제품은 외장메모리 카드보다 10배 빠른 차세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Tip 

eMMC?

embedded Multi Media Card 의 약자인데요, eMMC는 쉽게 말해서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모바일 제품에 쓰이는 저장용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이것이 embedded 내장되어 있는 것이지요

 

현재 갤럭시 S3에 탑재된 세계최고속도인 ‘64GB eMMC Pro Class 1500’을 양산한지 4개월 만에 출시된겁니다정말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모델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 삼성의 기술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가 있습니다세계최고에 이어 반년도 안 되어 그 기록을 깨니 말이죠

내년에는 국제 반도체 표준화 기구인 JEDEC에 등록될 차세대 고성능 스토리지 기술로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아래표에 둘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읽기속도

 쓰기속도

 Class 1500

 140MB/s

 50MB/s

 Class 2000

 260MB/s

 50MB/s

 

읽기 속도면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00제품 같은 경우 1.4GB 분량의 영화 한 편을 읽는데 5.4초 쓰는데 28초가 걸리는 수준이랍니다.

 

! Tip

읽기속도?

메모리카드에 저장되있는 정보를 끌어낼 때의 속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쓰기속도?

읽기속도와 반대로 컴퓨터 등에서 메모리 카드로 전송하는 속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메모리카드에서 영화를 불러오는데 5.4초, 메모리카드로 영화를 저장하기위해 전송하는데 28초라는 뜻이지요엄청나지 않나요?

 

이는 고속 외장 메모리의 읽기 24MB/s, 쓰기 12MB/s 와 비교했을 때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모바일기기에서 이러한 고성능 메모리의 발전으로 인해서 3D나 풀HD같은 고화질의 영상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것이지요.

 

Sandisk Class10 16GB 외장메모리의 경우 30MB/s의 전송속도와 50MB/s를 비교했을 때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때 컴팩트 디스크를 물리치고 등장한 외장메모리가 이제는 필요 없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내년에는 128GB가 출시된다고 하니 앞으로 많은 기대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