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work

netstat -na 명령어 실행 화면

① Proto
- 프로토콜(TCP 또는 UDP) 이름을 표시한다.
-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TCP이거나 UDP다.

② Local Address(로컬 주소)
- 사용자 PC의 IP 주소와 포트 정보를 표시한다.
- [그림 2]의 '0.0.0.0 ', '127.0.0.1'은 모든 PC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정보이며,

'172.20.10.3'은 이번 실습에 사용된 PC의 IP 정보다.
- IP 정보 이후의 ' :번호'는 인터넷을 하거나 외부에서 PC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포트(Port) 정보로

‘135, 137, 138, 139, 445’는 모든 PC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정상 포트 정보이다.

③ Foreign Address(외부 주소)
- 사용자 PC와 네트워크로 연결된 원격 컴퓨터의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표시한다.
- 해커가 백도어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사용자 PC에 접속할 경우, 해당 외부주소가 바로 해커가 사용하는 IP 정보이다.

④ State 
- ESTABLISHED / LISTENING / TIMED_WAIT 등 다양한 상태를 표시한다.
- ESTABLISHED(연결 활성) : 사용자 PC와 원격 PC가 현재 네트워크 통신을 하고 있다는 의미([그림 3] 참조).
- TIME_WAIT(연결 종료) : 이미 해당 사이트와 연결이 종료되었거나 다음 연결을 위해 기다리는 상태라는 의미이다.
- LISTENING(접속 대기) : 사용자 PC가 해당 포트정보를 통해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열려 있다는 의미이다.

- [그림 2]의 경우 TCP 135, 445, 139 포트가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열려 있다는 의미이다.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 기반 어댑티브 스트리밍  (0) 2017.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