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Linux

Ubuntu DNS 설정

학생분들 주로 많이 사용하시는 리눅스가 Ubuntu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설치와 사용법이 쉬워서겠죠?


우분투를 사용하신다면 설치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인터넷 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etc/network/interfaces 에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DNS 설정은 /etc/resolv.conf를 설정하는 것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근데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resolv.conf의 설정이 다 날아갑니다.


이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1. DNS 설정 파일 위치


 저는 아래 파일에 작성합니다. DNS 주소를 말이죠.

 어떤 분들은 /etc/network/interface 에 작성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전 재부팅하면 지워지더라구요.

 근데 이 파일에 작성해두니, 정상적으로 잘 되서 전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interface 파일에 작성해도, 지워지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던 것으로 기억나지만, 이게 더 편해서요.


  /etc/resolvconf/resolv.conf.d/base


2. DNS 주소 추가


 루트 권한에서, 혹은 sudo로 vi로 위 주소를 열어보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vi  /etc/resolvconf/resolv.conf.d/base


 아래와 같이 추가해주시면 되겠네요.


  nameserver 168.126.63.1

  nameserver  8.8.8.8


 8.8.8.8은 구글 DNS 서버 주소인데요. 위는 예시이니,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DNS 서버 주소로 변경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해서 검색해보니, 구글 DNS 서버 주소를 사용하면 속도가 느리다고 하네요. 

  

 관련된 사이트를 링크합니다. http://www.netmanias.com/ko/?m=view&id=blog&no=5359


출처는 http://ngee.tistory.com/246 여기서 가져왔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