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Android

[UI] Navigation Drawer, SlidingMenu의 대체 라이브러리

출처 : http://blog.naver.com/hj332921/90191350227

SlidingMenu가 참 메뉴 만들기에는 좋은 라이브러리라고는 하지만 너무 복잡하다.

특히 Fragment나 Library 구성 등을 잘 다뤄보지 않은 초보자나 아마추어한테는 쥐약.

근데 UI가 너무 매끈하게 나와서 어거지로 개발하려고 악으로 깡으로 덤비는 사람들.

 

네비게이션 드로어라고, 외부 라이브러리 같은 거 다 집어 치우고 단지 Android Support Library로만 개발할 수 있는 게 있다고 한다.

 

 

이거 다 한 번쯤 본 적 있을 것이다.

Google Play 스토어 앱 켜보면, 좌측 메뉴에 마치 SlidingMenu같이 생긴 메뉴가 하나 있다.

물론 위 쪽의 아이콘 눌러도 나오고, 드래그로도 열 수 있다.

완전히 기능이나 모양이나 SlidingMenu랑 똑같이 생겼는데, 이건 네비게이션 드로어다.

 

https://developer.android.com/design/patterns/navigation-drawer.html

 

위 링크를 들어가보면, 구글에서 작성한 네비게이션 드로어에 대한 자료가 나와있다.

 

이걸 이용하면 SlidingMenu를 이용하는 것 보다 더 쉽게 같은 모양의 UI를 구현할 수 있다.

 

하지만 고급 UI 기술답게 다루기가 약간 까다로우니까, ListView, ArrayAdapter 등의 리스트뷰 관련 지식을 좀 보고 오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http://androidhuman.tistory.com/524

 

위 링크는 커니 님이 운영하시는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네비게이션 드로어 관련 강좌이다. 한번 쯤 따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