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JAVA

이클립스에서 Ctrl + Space가 동작하지 않을 때


내가 이클립스를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hot key) 중에 하나가 Code Assist를 지원하는 Ctrl + Space이다. 그런데 우분투에서 이클립스를 처음 사용했을 때 의외로 이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다. 그 이유를 찾아본 결과 우분투에서 Ctrl + Space는 한/영키 전환과 매핑되어 있는 관계로 다른 단축키로 매핑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단축키를 확인해 보려면 Window >> Perferences >> General >> Keys로 이동한 후 검색 화면에서 Assist로 검색해보자. 그러면 Content Assist가 나타나면서 Alt + /로 매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초 예약되어 있는 Alt + /로 사용해도 되지만 윈도우와 우분투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가능한 단축키를 통일 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Ctrl + Space로 단축키를 변경하는 방법은 Keys 화면에서 Content Assist로 이동하여 Binding 속성으로 이동한 뒤 설정되어 있는 단축키를 삭제한다. 그리고 Ctrl +Space를 누르면 Content Assist에 Ctrl + Space가 단축키로 설정된다.

처음에 이 같은 황당한 일이 벌어져 놀랐는데 역시나 구글신을 이용하니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