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DROID U3

오드로이드 U3[오드로이드용_우분투 받기]

앞서 언급했지만 SD 포맷이 시간이 걸립니다.  포맷을 하는 동안 미리 오드로이드에 올릴 우분투를 다운받는 것이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오드로이드 우분투는 2G가 조금 넘는데 포럼에서 다운 받는 속도가 느려서 2시간정도 걸렸습니다. ㅠ_ㅠ
 
오드로이드 정식 홈페이지(http://www.hardkernel.com/main/main.php)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포럼이 있습니다.



 

포럼 링크 : http://forum.odroid.com/index.php

 



포럼에서 찾아보면 우분투 말고도 해외 사용자가 만든 Dream Machine 이미지가 있습니다.

해외 사용자가 만든 Dream Machine 이미지는 배포한 이미지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하고,  Tweak 한 이미지 기부 한 것입니다.

Dream Machine 이미지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증에는 주분투( xubuntu )도 나왔는데 이것은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주분투(Xubuntu)는 XFCE 데스크탑 환경을 채용해서 우분투보다 가볍습니다.
 
우분투의 버전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우분투의 버전은 배포판이 나온 연도와 달로 매기는데 우분투7.10은 2007년 10월, 우분투8.04는 2008년 4월에 나왔다는 것을 뜻합니다. 2013년 2월 현재, 최신 버전은 12.10이다. 버전에서 보듯, 2012년 10월에 공개됐습니다.
 
 

각 버전은 알파벳 순서로 만든 형용사와 명사의 조합으로 코드명이 붙습니다. 우분투의 처음 3개의 버전을 제외한 나머지 버전은 알파벳 순서로 명명됐었습니다. 그 덕에 사용자들이 버전 순서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우분투 운영체제를 살펴보면 LTS(Long Term Support)라는 꼬리가 붙은 운영체제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장기 지원버전이란 뜻합니다. 가장 안정적인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은 네이버에서 스크랩한 내용입니다.


-------------------------------------------------------------------------------------------

우분투 장점과 단점

 

사람들은 왜 우분투 운영체제에 주목하는 것일까. 무엇보다 우분투는 성능 저하 없이 처음 설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운영체제 중 하나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윈도우와 달리, 악성코드와 바이러스에서 비교적 자유로워 안심하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일일이 구매할 필요 없이 오픈소스 재단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다. 즉, 값싸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우분투 최고의 장점이다.

물론,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다. 우분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한글 번역이 부족해 사용자 환경이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게다가 액티브X 등 한국 특유의 웹 환경에서는 실행되지 않는 기능들도 적잖다. 인터넷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특히 불편하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나 초보를 위한 한글 자판 연습프로그램이 아직 없으며, 초보자가 처음부터 사용할 운영체제로는 다소 어려운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분투는 꽤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

우분투 활용사례

 

우분투 모바일 
‘우분투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 에디션’은 인텔 아톰 프로세서에 기반한 x86 모바일 컴퓨터인 인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 플랫폼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우분투 모바일 <출처 http://www.ubuntu.com/>

우분투TV 
‘우분투TV’는 캐노니컬이 우분투 운영체제에 기반해 만든 스마트TV 운영체제 중 하나다. 캐노니컬은 2012년 소비자가전쇼(CES)에서 우분투TV를 공개했다.

우분투 TV 관련영상보기

우분투 포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용 우분투는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용 장치에서 작동하는 운영체제다. 캐노니컬은 2012년 2월27일부터 5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안드로이드폰을 모니터와 키보드로 연결하면 우분투가 깔린 PC로 사용할 수 있는 '우분투 포 안드로이드'를 공개했다. 우분투 포 안드로이드는 평상시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모니터와 연결하면 우분투 운영체제로 전환돼 PC처럼 작업할 수 있게 도와준다.

우분투 포 안드로이드

우분투 포 폰 
스마트폰용 우분투 운영체제다. 캐노니컬은 1월2일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우분투 운영체제를 발표했다. ‘우분투 포 폰’은 제스처 동작 기반의 운영체제로 별도의 하드웨어 버튼 없이 터치만으로 모바일 기기를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사용자는 모바일 기기 화면 가장자리를 쓸어넘기는 식으로 홈화면 이동, 전화, 검색, 설정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우분투 포폰

한글 지원 우분투=코분투

 

앞서 언급한 우분투 운영체제를 자세히 살펴보면 배경화면 구성이나 메뉴 화면 등이 모두 영어로 돼 있다는 점을 눈치챘을 것이다. 전세계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게 돕자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라고 설명했는데, 대부분이 영어로 된 구성이라니. 한국에서 태어나 한글을 모국어로 사용하는 우린 사용하기 어렵진 않을까.

영어 우분투를 두려워하는 한글 사용자들을 위해 2009년 한글로 된 우분투, ‘코분투 9.04’가 나왔다. 코분투는 우분투에 한국어 환경 관련 패키지를 추가한 우분투 배포판으로 런치패드 코분투팀에서 제작, 관리하며 우분투 한국사용자 모임을 통해 배포된다.

코분투 10.04실행화면 <출처: 우분투한국사용자모임>

코분투는 우분투와 달리 설치시 한국 환경을 지원하는 등 한글 메뉴와 한글 입력 기능이 기본값으로 설정돼 있다. 기본 글꼴로 나눔고딕을 사용하며, 한글 글꼴과 한국에서 만든 소프트웨어 설치가 좀 더 쉽다. 2011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공개SW커뮤니티 지원 사업’ 지원으로 코분투 11.04 CD가 1700여장 제작돼 무료 배포되기도 했다.

이지영 | 블로터닷넷 기자


'ODROID U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드로이드 U3[7-zip]  (0) 2014.03.13
윈도우에서 가상으로 우분투 돌리기  (2) 2014.03.13
오드로이드 U3[SD카드 포맷하기]  (0) 2014.03.12
오드로이드 개발 준비물  (2) 2014.03.12
ODROID U3  (0) 2014.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