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Linux

Fedora16 설치(2/2) - Windows7 멀티부팅으로 페도라 설치

본격적으로 페도라를 윈도우와 멀티부탕하도록 하도록 설치해보겠습니다.

 

1. 우선 앞서 만들었던 Fedora16 부팅용 설치USB 또는 CD를 부팅을 합니다.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설치용으로 부팅된 첫 화면이 모니터에 나오게 됩니다.


 

 

2. 우리는 한국사람이므로 페도라를 한국어로 깔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설치할때부터 한국어로 바꿔준뒤 깔아야 한국어로 설치가 되는데요

   한국어로 변경을 일단 시작하겠습니다.

   상단 오른쪽의 'Live System User-System Settings'를 클릭합니다.


 

 

3. System Settings 창이 뜨면 'Region and Language'를 클릭합니다.

   흔히 윈도우즈의 제어판이라고 할수 있는 기능이 System Settings입니다.


 

4. Region and Language 창이 뜨면 Language탭에서 아래 '+'버튼을 클릭한뒤 언어를 Korean을 선택한뒤 'Select'를 꾹 클릭합니다.


 


5. Language탭에 Korean언어가 추가되면 선택한 뒤 창의 'X'를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6. 설정이 끝났는데 한국어로 안변했지요? 로그아웃을 하면 변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로그아웃을 합니다.


 


7. 위의 로그아웃을 하면 한국어로 변하면서 재로그인이 되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대화창이 뜹니다.

   '예전 이름 유지' 또는 '이름 바꾸기' 둘중 아무거나 클릭해도 상관없습니다.


 

 

8.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설치를 해볼가요?!^^

   왼쪽 상단의 '현재활동'에 마우스를 이동시킨뒤 아래사진처럼 창이 뜨면 왼쪽의 여러가지 아이콘 중 맨 아래의 설치를 클릭합니다.



9. 시스템에 사용할 키보드를 '한국어'로 선택한뒤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자신이 원하는 호스트 명을 입력한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도시를 '서울'로 선택한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의 시간을 UTC에 맞춤은 'v'체크할 필요는 없습니다.


 

 

11. 리눅스의 설정이나 설치는 자신의 계정이 아닌 Root로 하기 때문에 즉 관리자로 볼수있지요.

     Root암호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윈도우와 멀티 부팅을 하기위해서는 여러가지 설치 방법중 맨 아래에 있는 '커스텀 레이아웃 생성'을 선택합니다.


 


13. 타켓장치설치에 자신의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밑에 있는 스크린샷에 왼쪽에 있는것은 설치용 USB입니다.

     USB로 설치시에는 데이터 저장장치 항목에 USB가 뜨네요. 타겟장치 설치에는 자신의 하드디스크만 두고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14. 하드드라이브의 파티션 구조가 나옵니다. 이제부터 설명할테니 자신의 컴퓨터와 참고해서 들으세요

     멀티부팅을 하기 위해선 윈도우를 먼저 설치하고 설치할 때에 파티션을 몇개로 나눕니다. 윈도우꺼 하나 리눅스꺼 하나, 또는 윈도우꺼 하나 리눅스꺼 하나, 백업용저장 하나! 후자를 선택시에는 윈도우꺼를 파티션 나눠서 포맷하고 백업용은 포맷하고 리눅스꺼는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두고 윈도우 포맷 및 설치를 하지요.

    밑 스크린 샷을 보면 sda는 저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이고 sdb는 설치용 USB입니다. sdb는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요가 없으며 sda만 신경쓰면 됩니다. sda1은 윈도우 포맷시 설정되는 부트용용량이고 sda2는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입니다. 여유공간은 윈도우 설치시 할당안시킨 용량이므로 여유공간을 선택 후 아래의 버튼 중 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여유공간을 가지고 리눅스가 설치될 드라이브와 swap 드라이브 2개를 만들어야 합니다. swap는 자신의 메모리의 용량과 1~2배정도로 저는 줍니다.

     우선 리눅스가 설치될 파티션을 나눠보겠습니다. '표준 파티션'을 선택한뒤 'Create'를 클릭합니다.


 

16. 멀티부팅을 해야 함으로 마운트 지점을 '/'선택하고, 파일시스템유형은 'ext4'로 하고 할당 가능한 드라이브는 자신의 드라이브인 sda를 선택합니다. USB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안됩니다^^ 용량은 자신이 원하는 용량으로 합니다. 전 실습할 목적으로 36GB만 잡았습니다. 그런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7. ext4 유형으로 만들어진 파티션이 나눠졌으며 남은 여유공간을 swap를 만들어 볼까요? 여유공간을 선택한뒤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18. '표준 파티션'을 선택하고 'Create'를 클릭합니다.


 

 

19. 파일 시스템 유형을 swap로 선택하면 마운트 지점은 선택할수 없게 자동으로 되며 할당 가능 드라이브를 자신의 하드디스크로 선택합니다. 그런뒤 용량을 입력하는데 저는 RAM이 4GB이고 실습용이라 4GB로 잡았습니다. 모두 설정한뒤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20. 모든 파티션이 나누어 졌지요? 리눅스가 설치될 ext4유형의 드라이브를 선택후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21. 대화창이 하나 뜹니다. 'Write Changes to Disk'를 선택합니다.


 

 

22. 부트로더에 대한 말이 나오는데 그대로 두시고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23. 설치가 진행됩니다~!


 

 

24. 설치가 완료됬다는 창이 뜨면 '재부팅'을 눌러 재부팅합니다.^^


 

 

25. 부팅을 한 뒤 윈도우가 아닌 페도라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26.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27. 날짜 시간에서도 '다음'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을 안쓴다면야 설정을 해야겠지만 요즘은 다 쓰는 세상이므로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날짜 및 시간을 동기화' v체크 할 필요도 없습니다.


 

 

28. 사용자 생성에서 자신의 계정을 만들고 암호만 설정한뒤 '다음'을 클릭합니다.


 

 

29. 하드웨어 프로파일에서 굳이 프로파일을 전송할 필요 없으며 '완료'를 클릭합니다.


 

 

30. 마지막입니다. '완료'버튼을 눌르면 대화창이 뜨는데 '아니요, 보내지 않습니다.'를 클릭하면 모든 설치가 끝이 납니다.^^


 

이렇게 페도라 16에 대한 설치를 포스팅해보았는데요 저도 공부하는 학생인지라 미흡한 점이 많을지 모르겠네요

궁금한점이나 틀린점이 있으신 분은 댓글을 달아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